■ 하이파이 | Hi-Fi
 
  
 
작성일 : 10-06-04 16:22
린(Linn) DS를 위한 NAS 구축기
 글쓴이 : 우성각
조회 : 9,513  
안녕하세요.

최근 린(Linn)에서 나온 "SNEAKY MUSIC DS"를 사용하기 위해 나름 저렴하게 구축한 NAS입니다. 구입 예정이신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린(Linn)의 "SNEAKY MUSIC D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상의 음악이 저장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에 "미디어서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만, NAS를 구축한다면 좀더 편하고 쉽게 관리 할 수 있을것 같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NAS구축을 위해 필요한 구성품은 NAS본체와 하드디스크 그리고, 공유기입니다. 공유기는 무선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구입하면 추후에 노트북이나 아이폰/터치등의 무선랜기능으로 "SNEAKY MUSIC DS"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터치용 컨트롤프로그램은 따로 구입을 하여야 합니다.

NAS본체는 하드디스크를 1개부터 4개이상까지 장착이 할 수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저는 하드디스크를 2개까지 장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였으며, 2테라 바이트 하드디스크를 1개 장착하였습니다. 추후에 같은 2테라 하드디스크를 넣어 RAID 백업용으로 사용 할 생각입니다.



버팔로 제품을 구입한 이유는 나름 저렴한 가격과 순전히 "DLNA certified"란 내용 때문 이었습니다. 린(Linn)은 DLNA를 지원해야하는데, 버팔로제품에 해당 내용이 있더군요. 네트워크 전송 속도가 조금 느린감은 있지만 사용상의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NAS구축에 사용한 제품입니다. 버팔로의 링크스테이션 LS-WXL/E 제품과 웨스턴디지털의 2테라 하드디스크. 그리고, ipTIME의 N604M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제품에 연결도입니다. 기존의 인터넷선을 유무선공유기에 연결합니다. 컴퓨터와 NAS, [#폰트05_]SNEAKY MUSIC DS[_폰트05#]를 각각 랜으로 공유기에 연결합니다. 공유기는 무선설정부분에 보안설정 정도만 해주시면 사용상의 문제점은 없을 듯 합니다. 컴퓨터를 켜지 않고 좀더 편하게 컨트롤 하고자 한다면 아이폰/터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사용상의 문제점은 없습니다만, 컴퓨터로 CD를 리핑을 했을때 인터넷이 연결되어있으면 CD정보를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버팔로 NAS를 설정하는 방법은 미디어 서버 항목을 "[#폰트05_]사용[_폰트05#]"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NAS 설정 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보면 공유폴더 항목이 보입니다. 저는 share폴더 밑에 music폴더를 생성하여 음악을 넣고, "[#폰트05_]미디어 서버[_폰트05#]" 에서 share/music 폴더를 미디어 서버폴더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Linn의 [#폰트05_]Kinsky[_폰트05#]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라이브러리 항목에 [#폰트05_]LS-WXLE[_폰트05#]가 보입니다. 이제 [#폰트05_]NAS[_폰트05#]에 있는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간단한 구축기를 마칩니다.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만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좋은 방법, 팁등이 있으면 많이많이 써주세요.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덧글로 남겨주시면 아는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