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팁 | Review & Tip
 
  
 
작성일 : 07-03-16 01:17
Epson TW1000 3부...
 글쓴이 : 혼자뜨는달
조회 : 6,758  
* 셋팅
DVD플레이어는 마란츠 DV-9600, HD는 MYHD와 티빅스 5000U, 그리고, MG-350HD을 가지고 테스트 하였으며 연결은 HDMI로 하였습니다.

색온도 및 감마..









색 온도는 약 6500k로 맞추고 그레이스케일을 맞추면 디폴트 상태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감마가 디폴트 상태보다 약간 상승 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는거와 마찬가지로 톤 커브는 크게 변화된 모습을 보이지 않지만 각각의 R G B 채널을 따로 놓고 보면 R G B가 함께 포개지지 않고 떨어져 있으며 특히, B채널은 독립되어 심하게 꺽어 놓았습니다. 이 특성은 파랑색이 밝고 진하게 표현 되며 암부쪽과 밝은쪽에서 매끄러운 계조 표현이 힘들고 실제 영상인 '리모를 찾아서"를 보면 파랑색의 그라데이션이 좋지못해 밴딩이 생기는 아티팩트가 보였습니다.



* 영상 테스트

영상에 있어서 기본적인 블렉과 화이트 레벨을 DVE와 Avia를 가지고 맞추었으며 먼저 출력측 마란츠 9600의 블랙 레벨을 Normal 즉, 비디오 레벨(16~235)로 선택하고 입력측 프로젝터도 역시 Normal(16~235)을 선택하여 블랙을 맞추었습니다.

이 블랙 레벨이 블랙을 맞추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요즘 소스들을 보면 이런 기능들이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 해야 점은 프로젝터 측을 PC 레벨인 익스펜더 (0~255)을 선택해 놓고 출력측 즉, 마란츠 9600을 비디오 레벨(16~235)로 출력하게 되면 블랙이 뜨고 영상은 뿌엿고 색상이 날라가는 현상을 보이게 될 겁니다. 반대의 경우 색상이 깊고 영상이 선명하게 되지만 어두운 암부 계조는 다 잃고 말 것입니다.

이 부분이 TW1000의 슈퍼 화이트 기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잠시 집고 넘어 가겠습니다. TW1000 같은 경우 슈퍼 화이트를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블랙 레벨이 Normal로 돌아가게 되며 익스펜더 모드는 비활성화가 됩니다. 이 이야기는 비디오 레벨(16~235)위의 화이트 즉, 슈퍼 화이트를 보여 준다는 이야기인 것 같은데, Normal 로 선택해도 슈퍼 화이트는 보였으며 블랙과은 아무런 관련이 없었습니다. 출력측(마란츠)과 입력측(TW1000) 모두 비디오 레벨로 맞추고 블랙을 셋팅 했다면 슈퍼화이트는 블랙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위의 그림은 화이트 레벨과 블랙레벨을 맞추는 아비아 패턴인데 그림상으로는 쉽게 화이트와 블랙을 구별할 수 없지만 영상에서 보면 약간의 휘도 차이만 발생했을 뿐 블랙레벨이 내려 간다거나 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만약 출력측(마란츠)과 입력측(TW1000)을 똑같은 PC 레벨로 맞춰놓고 영상을 보다가 TW1000에서 이 슈퍼 화이트 모드를 선택하면 TW1000은 비디오 레벨(Normal)로 출력을 해 버리기 때문에 육안으로 본 블랙은 좋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암부의 디테일은 하나도 볼 수 없는 영상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이런 블랙은 의미가 없으며 암부의 계조는 무시하고 블랙레벨만 최저로 놓고 영상을 본 거와 다를바가 없는 결과가 되는 것이지요. 어디까지나 이 슈퍼화이트는 블랙과는 관련이 없고 단지 밝은쪽 화이트 계조를 살려 주는 역할을 하는 것 뿐입니다. 대신 이 슈퍼 화이트를 선택하면 컨트라스트가 약간 저하되는 느낌을 받습니다.

* 프로세싱 능력

TW1000의 프로세서는 픽셀 워크사제를 사용하여 스케일러, i/p변환, 디인터레이싱 등 모든 처리를 이 칩에서 실시하며 픽셀워크사의 영상처리 프로세서는 TV쪽에도 이미 많이 채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엡손은 TW1000 뿐만 아니라 이미 여러 제품에 채용 해 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테스트는 아쉽게도 장비 부족으로 인해 1080p로는 할 수 없었으며 HQV DVD를 이용하여 i/p변환과 디 인터레이싱 그리고, 스케일링 능력, 케이던스 처리 등을 마란츠 9600 에서1080i 출력으로 실시 했습니다.





jaggies pattern; 스케일링 능력과 i/p 변환 정도 anti-aliasing 성능 등를 알아 볼 수 있는 테스트 패턴으로 막대 기울기가 20도와 10도 사이에서 jaggies가 발생되고 성조기에서도 매끄러운 계조를 보이지 못 하고 jaggies가 발생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