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브이포럼 소개 | AVForum Introduction
 
안녕하십니까? 회원 여러분 AVFORUM의 가족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2002년 11월 공식 오픈 이후 현재까지 본 포럼은 국내의 대표적인 홈-씨어터 및 AV관련 커뮤니티 사이트로서 발돋움해 왔습니다. 다소 지루한 내용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저희 포럼을 방문하시거나 가입하신 회원 분들을 위해 간략히 FAQ방식으로 포럼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자 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AVFORUM은 어떻게 개설된 것입니까?
본 포럼의 초기 출발은 2002년 4월 하이텔의 AV동호회를 근간으로 활동해오던 두 사람의 논의로 시작되었으며, 2002년 중순부터 하이텔 AV동에서 소위 각개 전투식으로 진행되어온 웹이전에 대한 논의가 LDM과 Club-Q라는 소모임 단위로 확대되면서, 두 사람 역시 이에 동참하게 됩니다. 그러나, 논의과정을 통해 도출된 상이한 견해차이로 두 사람은 소모임과는 별개로 독자적인 웹 개설을 진행하기로 결정하고 현재의 AVForum을 개설하게 된것입니다.
 
2. AVFORUM은 어떤 성격의 사이트 입니까?
AVForum은 홈-씨어터 및 AV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보와 컨텐츠들을 공유하기 위한 커뮤니티 지향적 사이트로 초기 출발 당시 운영재원을 배너비에 의존하는 준상업적 성향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확장된 서버공간으로의 이전과 2006년 1월에 진행된 사이트 리뉴얼을 계기로 해당 분야의 상업적 사이트와 연계하는 공조체제로 전환하였으며, 상업적 사이트로의 전환을 지속적으로 준비해왔습니다. 이후 2007년 4월 사이트 리뉴얼 및 운영개편을 통해 AVLAB과 통합운영을 진행하게 되었으며, 쇼핑몰과 커뮤니티를 독립적으로 소유한 상업적 통합사이트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3. AVFORUM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습니까?
2003년 10월 2인에 의해 공동 운영되었던 포럼은 1인이 개인적 사유로 운영을 포기함에 따라 개설당시 공동 운영자이며, 도메인 명의자인 박성준 교수(경기대학교)가 운영해왔으며, 2006년 1월 포럼의 운영자인 박성준 교수를 중심으로 5명의 자원봉사 회원들이 해당 게시판 운영에 도움을 주어왔습니다. 이후 2007년 4월 현재 사이트 리뉴얼 및 운영개편을 통해 AVLAB과 포럼의 개설운영자인 박성준 교수가 전담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재원은 전술한 바와 같이 배너를 통해 충당해 왔으며, 2006년 1월 현재 관련 업계와의 업무제휴를 통해 서버관리 및 컨텐츠 서비스, 세미나 등을 지원받아왔으나 2007년 4월 현재 상업적 사이트로 통합 운영됨에 따라 쇼핑몰인 AVLAB과 포럼내의 공구 및 여타 상업적 활동을 통해 운영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4. AVFORUM에서의 소모임 개설은?
AVForum은 어떠한 형식의 모임이 되었던 AV관련 분야와 연계된 소모임에 대한 오픈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며, 포럼에 개설되는 그 어떤 소모임이든 동등한 권한과 활동범위를 드리고 있습니다. 포럼의 소모임 개설은 관리자 이메일을 통한 요청에 의거하며 신속하게 게시판을 제공해 드립니다.
 
5. 향후 AVFORUM의 방향은?
초기, AVForum의 모습은 웹진-커뮤니티의 방식으로 디자인 되었으며 현재의 모습 역시 이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웹진의 운용은 포럼의 활성화를 위해 AV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잠정 도입된 것으로 커뮤니티 육성 전략에 따라 2006년 1월 리뉴얼 이후 단계적으로 축소되어왔습니다. 그러나, 2007년 4월 현재 새로운 통합운영 방식이 진행됨에 따라 포럼의 기본적인 지향 포인트인 커뮤니티 활성화를 유지하면서 보다 극대화된 정보공유를 유도하기 위해 웹진-커뮤니티의 방식체제로 전환 운영 중입니다.
감사합니다.